국제학술지 ‘네이처’는 11일 ‘달라붙는 포인트들’이라는 문구가 박힌 그림을 표지로 실었다. 문구 옆에는 정체 모를 육각형과 삼각형, 점 등이 있다. 네이처는 “다세포 구조의 패턴을 그림으로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이번 표지는 패턴을 가진 다세포 구조를 표현한 것이다. 각 점을 바깥쪽으로 성장하는 일종의 박테리아 군체, 선들은 두 박테리아가 만나며 생긴 계면을 나타낸다.
세포 사이 계면은 세포가 서로 달라 붙을 때 생성된다. 일반적으로 부착소라고 불리는 접착 분자가 매개 역할을 한다. 부착소가 매개 역할을 하며 계면이 생성된 덕에 패턴을 가진 다세포 구조가 형성된다. 과학자들은 합성 생물학 발전을 위해 이런 시스템을 모사하려고 노력해왔다.
잉마르 리델크루세 미국 애리조나대 분자세포생물학과 교수 연구팀은 박테리아가 생성하는 부착소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만들어냈다고 이날 네이처에 공개했다.
연구팀이 만든 시스템은 ‘4색 정리’를 기반으로 한다. 4색 정리는 서로 인접한 두 나라를 다른 색으로 칠한다고 할 때 4가지 색만으로 모든 국가들의 색을 다 다르게 칠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수학 개념이다. 연구팀은 이 개념을 이용해 4개의 접착면만 있으면 임의의 패턴을 가진 다세포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수학적, 실험적으로 증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다세포 구조가 어떻게 진화를 거쳤는지 밝혔을 뿐 아니라 바이오센서나 생체재료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관련 태그 뉴스
-
[표지로 읽는 과학] 중요하지만 모두가 간과했던 존재, 풀
국제학술지 사이언스는 어두컴컴한 날씨 속에서 바람 따라 흩날리고 있는 풀밭의 모습을 5일 표지에 실었다. 이번 호에는 풀과 관련된 리뷰 논문 4편과 함께 풀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내용이 담겼다. 인간은 수천 년 간 풀과 함께 했다. 풀에서 영양소를 얻었고, 동물을 키우기 위한 사료로, 집을 짓기 위한 건축 자재로도 사용했다. 특히 풀은 인간의 식생활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인간은 풀을 작물로 길들였고 효율을 늘리기 위해 개량시켰다. 그간 풀은 1만2000종으로 형태학, 생리학적 다양성을 갖췄다. 작물의 수확량을 늘리고 유용성을 극대화하...
-
[표지로 읽는 과학]양자효과 연구 위한 분자, 어떻게 한계까지 냉각됐나
국제학술지 네이처는 29일 실험실 테이블 위에 얼어붙은채 서있는 안테나 모형과 그 주변에 떠있는 분자들의 모형을 표지에 실었다. 안테나 주변에 떠있는 분자 모형에는 주렁주렁 고드름이 맺혀 있는 모습이다. 화학에서 극성 분자는 양자효과를 연구하기 위한 최적의 대상이다. 분자는 내부 구조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어 관찰이 용이하다. 분자를 극성에 따라 분류하면 쌍극자 모멘트의 합이 0이 되는 무극성분자와 쌍극자 모멘트의 합이 0이 아닌 극성분자로 나눌 수 있다. 쌍극자모멘트란 거리가 떨어진 상태에서도 크기가 같고 부호가 다른 전...
-
[표지로 읽는 과학]대멸종 후 바다는 생물다양성을 어떻게 회복했나
국제학술지 네이처는 21일 형형색색 산호들이 한곳에 모여 큰 군락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표지에 실었다. 울긋불긋 색깔도 다르고 모양도 제각각이다. 흡사 예술작품처럼 보이는 이 산호초 군락은 실제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주재 미 대사관이 영구 소장한 부조 작품이다. 미국 예술가이자 해양 활동가인 코트니 매티슨이 인도네시아 주변 바다의 풍부한 산호초와 해양 생물의 다양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스페인 해양과학연구소와 해양학연구소, 미국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대, 영국 브리스톨대, 호주 시드니대, 독일 알프레드 베게너연구...
-
[표지로 읽는 과학] 산화환원 반응 이해 높이는 ‘바늘’의 마법
빨간색과 주황색, 노란색을 띠는 육각형 형태 고리가 여러개 모여 한 방향으로 회전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 이미지가 이번주 사이언스 표지를 장식했다. 얼핏 보기엔 외부 자극을 받은 분자들이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처럼 보인다. 이미지에서 느낄 수 있는 외부 자극은 원자현미경(SPM)의 탐침에서 가해지는 전압 펄스다. 광학현미경과 전자현믹경에 이어 개발된 3세대 현미경은 원자현미경은 원자 지름의 수십분의 1까지 측정할 수 있어 화학 시료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쓰인다. 원자현미경은 단단한 금속의 끝을 바늘(...
- 고재원 기자jawon121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