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2 6

mRNA로 몸속에서 항암제 'CAR-T세포' 생성…면역항암치료 새 국면

2025.06.20 11:59환자 체내에서 직접 항암 면역세포를 생성해 치료 효과를 유도하는 새로운 접근법이 개발됐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환자 체내에서 직접 항암 면역세포를 생성해 치료 효과를 유도하는 새로운 접근법이 개발됐다. 기존 키메릭항원수용체-T(CAR-T) 세포 치료법과 비교했을 때 치료 시간과 비용을 단축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에도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미국 생명공학기업 캡스탄테라퓨틱스 연구팀은 체외에서 유전자 조작된 면역세포(T세포)를 주입하는 방식 대신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에 사용된 나노입자 기술을 이용해 환자의 체내에서 직접 CAR-T 세포를 생성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2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CAR-T 세포 치료는 환자의 ..

여름철 수족구병 주의보…백신·치료제 없어 예방 중요

[헬스토크] 입력2025.06.22. 오전 8:00 문세영 기자 여름철 아이와 물놀이를 할 때는 수족구병에 걸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무더위로 물놀이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이 많다. 야외 수영장 등을 다녀온 뒤 어린 자녀가 고열 증세에 시달린다면 수족구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 혓바늘이 돋고 손발에는 울긋불긋한 발진과 물집이 생기는 질환이다.수족구병은 폴리오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A16, 엔테로 바이러스 71 등의 장바이러스(Enterovirus)에 의해 발병하는 감염성 질환이다. 5~8월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집단생활을 하는 영유아 중심으로 많이 발생한다.수족구병은 수·족·구라는 이름에서 드러나듯 손·발·입에 수포가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발..

환자 90%가 여성…자가면역병인 ‘이 병’ 환자, 억울한 경우 많아, 왜?

“루푸스, 진단에 약 40년이나 걸린 환자도 있어”…콩팥 등 장기 공격해 염증 일으켜/꾀병 오해나 우울증 등으로 오진 일쑤김영섭기자발행 2025.06.22 14:10업데이트 2025.06.22 14:37 루푸스(전신성 루푸스 홍반)은 관절통·피로감 등 각종 증상을 보이고 콩팥(신장)·심장·폐·뇌 등 각종 장기를 손상해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자가면역병이다. 일찍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가면역병인 루푸스의 증상은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이 때문에 루푸스는 ‘천의 얼굴을 가진 병’이라는 별명을 가졌다. 루푸스 환자가 관절통과 극심한 피로감 등 각종 증상을 보일 때부터 제대로 진단받는 데까지 평균 7년 6개월이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한 환자는..

탄수화물 ‘이렇게’ 먹는 중년 유명인들…혈관-체중에 변화가?

다이어트 중에도…탄수화물은 식사의 30~40% 먹어야 안전김용 기자발행 2025.06.21 14:10 배우-가수 엄정화(55)는 체중 증가의 징후가 보이면 탄수화물을 크게 줄이고 채소 위주의 식단을 구성한다. 방송인 최은경(53)은 개인 SNS에 보디 프로필 사진을 올릴 정도로 몸 관리에 열심이다. [사진=엄정화 유튜브/최은경 SNS] 언제부턴가 탄수화물이 체중 증가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다. 흰밀가루로 만든 빵, 면, 쌀밥, 감자 등이다. 그러나 탄수화물을 무턱대고 끊었다가 기억력,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다이어트 중에도 탄수화물은 최소 30~40%는 먹어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통곡물, 채소, 단백질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경각심에서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ChatGPT 자주 쓰면 멍청해진다?”…뇌 스캔 결과, AI 사용이 뇌 활동 줄인다

MIT 연구팀, 뇌파 분석 통해 “에세이 작성 시 LLM 사용자가 기억력·창의성·참여도 모두 낮아”정은지 기자발행 2025.06.21 17:04 최근 미국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 연구진은 ChatGPT와 같은 AI 도구의 사용이 오히려 인간의 뇌 기능과 학습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한 인공지능(AI) 도구가 일상화되면서, 학습과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아왔다.하지만 최근 미국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 연구진은 ChatGPT와 같은 AI 도구의 사용이 오히려 인간의 뇌 기능과 학습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연구는 총 ..

‘이 동물’에 할퀴인 후, 몇 달 만 사망… 英 50대 여성, 어쩌다 이런 일이?

임민영 기자 , 홍주영 인턴기자입력 2025.06.20 17:15[해외토픽]이본 포드(59)는 휴가 중 길을 지나던 개에게 가볍게 할퀴인 뒤 몇 달 뒤 광견병으로 사망했다./사진=더 선개에게 할퀴인 뒤 광견병에 걸려 사망한 영국 50대 여성의 사연이 공개됐다.지난 18일(현지시각) 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이본 포드(59)는 여행 중 길을 지나던 개에게 가볍게 할퀴였다. 포드의 딸은 SNS를 통해 “2월 엄마가 모로코에서 강아지에게 살짝 할퀴였다”며 "당시 엄마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몇 달 후 포드의 상태는 급속도로 악화했다. 포드의 딸은 “2주 전부터 엄마가 두통을 느끼더니 점차 걷거나, 말하거나, 잠을 자거나, 삼키는 능력을 상실했고 결국 사망했다”고 했다. 포드는 한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