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1 4

어깨·허리 근육통의 원인, '근막통증증후군'...주의할 사람은?

이진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2025. 2. 11. 21:00 목덜미나 어깨, 허리 등 근육을 많이 쓰는 부위에서 지속적으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흔히 '담 걸렸다', '근육이 뭉쳤다'라는 식으로 표현하는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이나 근막에서 국소적으로 발생하는 급·만성 통증으로 증상 악화 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사 선상규 원장(코끼리정형외과의원)은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는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근육이 경직되고, 근막의 유연성이 감소해 근막통증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라면서 "근육량이 감소하는 고령자, 불안도가 높은 사람,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어깨나 허리 통증이 지속된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일 수 있다 ..

잉크·문신 표시 없이 초정밀 방사선 암치료

2025.02.10 14:35 중앙대병원김동연 중앙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교수가 방사선 암치료를 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제공.환자의 몸에 잉크나 문신으로 표식하지 않고도 방사선 암치료를 할 수 있는 최신 선형가속기가 중앙대병원에 도입됐다.  중앙대병원은 방사선종양학과가 초정밀 방사선 암 치료기 ‘벌사 HD(Versa HD)’를 1월 도입해 최근 본격 가동됐다고 10일 밝혔다.  벌사 HD는 암 환자 치료 시 실시간 4차원 영상으로 환자의 신체 표면 움직임을 추적해 방사선 치료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치료기다. 방사선치료실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한다. 환자의 신체 표면 윤곽선을 시각화해 치료 전에는 암 치료 부위와 자세를 정확하게 위치시킬 수 있고 치료 중에는 피부 표면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오차 범위 내 ..

고위험 방광암 진단 민감도 89.2%…기존 검사법 보다 최대 50% ↑

기자명남연희 기자  입력 2025.02.10 15:24 방광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암이 진행된 후에는 방광 절제술 또는 전신 항암 및 면역치료가 필요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방광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암이 진행된 후에는 방광 절제술 또는 전신 항암 및 면역치료가 필요하다. 방광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 방광 내시경 검사가 표준 검사로 활용되고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특히 성인 남성의 경우 검사 중 통증이 매우 심하다는 단점이 있었다.방광경 외에 다른 보조 검사법은 정확도가 낮아 널리 활용되지 못했는데 소변을 이용한 DNA 검사가 방광암 진단에 매우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서울아산병원 비뇨의학과 정인갑 교수팀은 국내 10개 의료기관의 혈뇨 환자 1..

SF가 현실이 됐다…우크라 로봇중대, 러시아군 초토화

김광태2025. 2. 10. 16:44우크라군, AI로 원격조종되는 로봇 중대 투입해 러시아군 참호 점령 지난해 1월 25일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州)의 한 장소에서 촬영된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용 전투로봇. 우크라이나군 제13 '하르티야' 국가방위여단은 2024년 여름부터 지상용 드론을 사용해왔다.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州) EPA=연합뉴스 자료사진]지난 1월 25일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州)의 한 장소에서 촬영된 우크라이나군의 무기 원격조종 모습. 우크라이나군 제13 '하르티야' 국가방위여단은 2024년 여름부터 지상용 드론을 사용해왔다.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州) EPA=연합뉴스 자료사진]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 보병을 상대로 로봇부대를 운영 중이라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