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하신 대로 사는 생활 지식/하나님 백성의 건강 관리

혈뇨, 혈변, 코피.. 당장 중단해야 할 '약'

heojohn 2022. 4. 17. 00:19

[이게뭐약]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 04. 16. 20:00 댓글 47
 
잇몸 출혈, 코피 등 시간 지나면 좋아져..
소변·대변 색 붉을 땐 즉시 병원 가야
와파린 복용 중 지혈되지 않는 출혈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와파린을 복용하면 온갖 상황에 굉장히 민감해진다. 작은 출혈이라도 멈추지 않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약물·음식과 상호작용이 많아 약물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와파린 복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해 미리 대처법을 알아보자.

혈뇨, 혈변, 코피... 와파린 당장 중단해야 할까?

와파린을 처방받을 때 꼭 듣는 얘기 중 하나가 '출혈 주의'이다. 이 약은 혈액을 묽게 해 혈전생성을 막는 약이기에 혹여 출혈이 생기면, 지혈이 곤란해질 수 있다. 와파린 복용자의 출혈 위험을 아는 환자는 와파린 복용 중 갑자기 혈뇨나 혈변을 보거나 외상이 없는데도 코피가 반복되면 크게 당황하고, 약 복용을 중단한다. 그러나 이럴 땐 무작정 약을 중단하면 된다. 일부 증상은 와파린 복용 시 흔한 증상이다.

한국병원약사회 강한나 홍보위원(삼성서울병원 약제부 약사)은 "와파린의 출혈 관련 부작용으로 코피, 잇몸 출혈, 쉽게 멍드는 등의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고 밝혔다. 강 약사는 "대부분은 자연스럽게 회복된다"며 "출혈 관련 부작용이 있더라도 환자가 마음대로 복용량을 변경하거나 중단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다만, 최대한 빨리 병원을 가야 하는 증상도 있다. 강한나 약사는 "잇몸, 상처 부위, 코 등에서 출혈 양이 많거나 지혈이 어려운 경우, 피를 토하거나 가래에 피가 섞여 보이는 경우, 생리 시 출혈이 너무 심하거나 오래가는 경우, 소변이나 대변의 색이 평소보다 붉거나 검을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진에게 와파린 복용 중임을 알리고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약 복용시간 착각했다면?

와파린은 매일 같은 시간에 챙겨 먹어야 하는 약이다. 그러나 바쁜 일이 생기는 등 일상에 변화가 생기면 약 복용을 잊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는 침착하게 약 복용 시간을 다시 살피고, 약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강한나 약사는 "와파린 복용 시간을 놓친 경우, 생각난 즉시 1회분을 복용하고, 다음날엔 원래 정해진 복용 시간에 1회분을 복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만일 약을 복용하지 않았음을 깨달은 시간이 다음 약 복용 시간과 가까운 경우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강 약사는 "복용을 놓친 약은 생략하고, 다음 약만 기존에 정해진 시간에 복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약을 한 번 먹지 않았다고 해서 절대로 한꺼번에 2회분을 복용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다음 진료를 할 때 와파린 복용을 잊은 횟수와 날짜를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약물 상호작용 많은 와파린, 다른 약은 복용 금지?

와파린은 약물 상호작용이 많아 까다로운 약으로 유명하다.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는 해열진통제조차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이 때문에 세균·바이러스 감염 질환, 위장장애 등 다른 질환 때문에 몸이 아파도 약을 먹지 않고 참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필요는 없다. 와파린과 함께 먹어도 안전한 약은 얼마든지 있다.

강한나 약사는 "다른 질환의 치료를 위해 진료, 처방을 받아야 한다면, 와파린 복용 중임을 알리면 된다"고 말했다. 강 약사는 "와파린 외의 약물 복용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며 "약물 상호작용의 여부를 판단하고 나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부작용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와파린은 여러 약물과 상호작용이 매우 많고, 환자마다 차이도 크다"며 "와파린을 복용자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른 약을 마음대로 복용하면 안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