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2 4

“왜 나만 이런 문제가”… 고기-달걀 끊었더니 몸에 변화가?

동물성 식품 끊으면 흡수율 최고의 단백질, 철분 부족 가능성입력 2024.09.01 19:03김용 기자 단백질 보충을 위해 아침에 달걀을 먹는 게 좋다. 노른자에 포함된 콜린(choline) 성분은 인지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체중 조절-혈관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사가 중요하다.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가 포함된 식사다. 특히 몸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영양소들은 꼭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몸의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다. 매번 실패하는 나의 다이어트, 무슨 문제가 있을까?체중, 혈관 위해 달걀까지 끊어?… 흡수율 최고의 단백질, 철분 부족 가능성삼겹살, 내장, 과자 등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줄이는 것은 체중 조절의 기본이..

통풍 증상 ‘이 곳’에서 시작됐다면… 치료법 다른 ‘가짜 통풍’

입력2024.09.01. 오후 8:01 이슬비 기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흔히 알려진 통풍 증상 그대로 관절이 벌겋게 붓고, 열이 나면서 극심한 통증이 있어도, 통풍이 아닐 수 있다. 특히 무릎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성(假性) 통풍’일 가능성이 크다.통풍은 관절에 요산 결정체가 쌓여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가성 통풍은 요산 대신 칼슘 결정이 쌓여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통풍과 발병 대상이 다르다. 원인 물질이 달라 치료 방법도 다르다.통풍은 육류를 좋아하고 술을 자주 마시는 40대 이후 남성에게서 특히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가성 통풍은 65세 이상 여성에서 호발한다. 통풍은 40%가 엄지 발가락에서 시작하고, 가성 통풍은 50%가 무릎 관절에서 통증이 나타난다. 통풍도 무릎에서 생길 수 있으므..

날숨으로 호흡기 질환 진단하는 '스마트 마스크'

2024.08.30 09:21  미국 캘리포니아공대사람이 내뱉은 숨의 성분을 분석해 질병을 진단하는 스마트 마스크 '이비 케어'. 캘리포니아공대 제공 사람이 내쉬는 숨을 분석해 호흡기 질환의 발생 여부를 알 수 있는 '똑똑한 마스크'가 나왔다. 사람이 내뱉은 숨을 냉각, 분석해 질병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저렴하면서도 간편한 방식으로 질병을 감지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가 등장했다는 평가다. 원정 헝 미국 캘리포니아공대(칼텍) 교수 연구팀은 사람의 호기 응축물(EBC)를 분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마스크 '이비 케어(EBCare)'를 개발하고 연구결과를 29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발표했다.  최근 한국을 비롯해 전세계적으..

얼음이 없다? 충격적인 북극 상황… 지구의 마지막 경고

입력 : 2024-09-01 15:47/수정 : 2024-09-01 18:30노르웨이 스발바르 제도의 스베아 지역이 시커먼 맨살을 드러내고 있다. 한때 눈부시게 빛났던 이 지역의 빙하는 산꼭대기 등에 일부만 남아있다. 빙하가 녹아내린 흔적에서는 북극의 신음이 들리는 듯하다. 지난달 5일 스발바르 롱위에아르뷔엔에서 북극 다산기지가 있는 니알슨으로 가는 비행기에서 찍은 모습이다. 빙하로 뒤덮였던 영구동토층은 처참한 얼굴로 기후위기를 온몸으로 외치고 있다.“보글, 보글.” 사방이 고요한 북극의 바다. 가만히 귀를 기울이자 낯선 소리가 끊임없이 들렸다. 유빙이 녹으면서 그 안에 갇혀 있던 공기가 새나오는 소리다. 공기는 1만 년, 아니 그 이상을 빙하 속에 머물다 ‘작은 비명’을 지르며 세월을 건너왔다.1만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