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A 창조론 과 오메가Ω 창조론/오메가(종말론적) 창조론 연구

일곱 대접에 담은 하나님의 진노의 재앙(그리스도의 최후 승리)

heojohn 2021. 10. 7. 01:09

창조론적 종말론-18

오늘날의 신학동향 - 창조신학

기사입력 : 2021.10.05 08:55

 

 

 

“15장에서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르는 자들은 생명책의 심판에서 구원을 받은 성도들이다. 셋째 화는 그 노래들에 담긴 예언처럼 일곱째 나팔 단계에서 하나님의 마지막 진노로 진행되는 일곱 대접의 재앙이다. 모세의 노래는 두 가지가 있다. 이스라엘이 노예로 살던 애굽을 탈출하여 홍해를 건넜을 때 불렀던 것( 15:1-18)과 광야에서 환난을 겪고 요단강을 건너기 직전에 부른 것(32:1-43)이다. 그러나 요단강을 건너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간 여수룬은 살찌고 비대하고 윤택하매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업신여겼(32:15). 그들은 결국 구원의 반석이신 어린 양이 죽임을 당하게 했다. “어린 양의 노래는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이 하늘에 올라가셔서 일곱 인으로 봉인한 두루마리를 받을 때,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과 모등 천사들이 부른 새 노래이다(5:9-13). 하나님의 나라는 모든 피조물이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5:13) 돌리는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를 때 비로소 완성된다.

 

계시록에서 짐승은 하나님과 그의 어린 양을 부인하는 사탄의 무리이다. 땅에서 진행되는 하나님의 심판에서 성도들에게 닥쳐오는 환난들은 짐승들의 핍박과 미혹이다. 성도들은 짐승들의 핍박과 미혹을 이겨내고, 그들의 우상 숭배 강요에 굴복하지 말아야 한다. 환난을 이겨낸 성도들은 어린 양의 심판에서 생명책에 기록된 대로 상 받는 자가 될 것이다. “셋째 화가 사탄과 그의 무리에게는 피할 수 없는 멸망이지만, 성도들에게는 이겨낼 수 있는 환난이다.

 

16장은 일곱 대접에 담긴 하나님의 진노가 최후심판의 재앙이라고 설명한다. 천사들이 첫째부터 넷째까지 하나님의 진노를 담은 대접들을 땅에 쏟으면, 땅의 생태계가 모조리 파괴되고 사람들이 살지 못하게 된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하늘에서는 하나님의 심판하시는 것이 참되고 의로우시도다고 찬양한다. 땅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권세를 알면서도 비방하고 회개치 아니하며 주께 영광을 돌리지 않는다. 일곱 대접 내러티브 역시 기승전결의 전형을 따른다.

 

다섯째 대접에 담긴 하나님의 진노가 짐승의 나라 왕좌에 쏟아지니 그 나라가 어두워지고, 사람들이 종기가 나서 아파서 혀를 깨물면서도 하나님을 비방할 뿐이다. 그 나라 사람들은 그들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한다. 여섯째 대접의 진노가 큰 강 유브라데에 쏟아지면, 강물이 마르고 동방의 왕들이 오는 길이 예비된다. 이제 땅에서 사람들 사이에 모든 경계는 사라졌다. 남은 것은 오직 아마겟돈에서 그리스도와 그가 가려낸 새 이스라엘의 알곡 성도와 무저갱에서 풀려난 사탄과 그의 무리로 나눠진 최후 전쟁밖에 없다. 사탄이 최후 전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그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으로 미혹한 그의 무리를 아마겟돈으로 모은다. 이때 그리스도의 말씀이 전달된다.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가 이 땅에 다시 오시는 목적이 환난을 이겨낸 그의 알곡 성도들을 구원하려는 것임을 계시하시는 것이다.

 

일곱째 대접이 부어지면, 하늘에서의 일은 다 되었다.” 그리스도는 이제 하나님의 공의에 따라 땅에서의 일을 끝내기 위해 첫째 부활한 자들과 천사들을 거느리고 재림하신다. 깨어서 그리스도의 부름을 받은 자들은 아마겟돈 전쟁에 참전한다. 아마겟돈 전쟁은 그리스도의 군대가 사탄과 그의 무리를 모두 잡아 유황불 못에 던짐으로써 끝난다. 창세 이후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대적하던 자들과 저주받은 피조물들은 모두 불에 타서 사라진다. 이때 땅에서 죽은 자들은 둘째 부활에서 모두 일어나 그리스도 앞에서 생명책의 심판을 받게 되고, 옛 하늘과 옛 땅은 불못에서 태워진다. 아마겟돈 전쟁에 참전했던 자들은 모두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들려져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다. 그리스도는 새 예루살렘에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