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하신 대로 사는 생활 지식/하나님 백성의 건강 관리

코로나 백신 내년 언제 들어오나…AZ 1분기·얀센 2분기·화이자 3분기

heojohn 2020. 12. 25. 00:59

등록 2020-12-24 15:33:01

"물량 한꺼번에 들어오진 않아…계약시점 등 차이"
"계약 체결 후에도 도입 시기 당기는 노력 진행중"

[밸리스트림=AP/뉴시스]21일(현지시간) 미 뉴욕주 밸리 스트림의 롱아일랜드 밸리 스트림 병원에서 한 의료 종사자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0.12.22.

[서울=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기자 = 정부가 구매 계약 체결을 완료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은 내년 1분기부터 3분기 사이에 순차적으로 국내에 들어올 예정이다. 정부는 백신 도입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양동교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장은 24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당초 발표했던 4400만명분 외에 얀센에서 200만명분을 추가로 확보해 총 4600만명분의 백신을 구매하게 됐다고 이날 발표했다. 글로벌 제약사와의 계약은 지난 11월 아스트라제네카에 이어 얀센, 화이자와도 체결을 완료했다. 모더나와는 내년 1월 중 계약 체결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양 국장은 "백신공급 시점은 제약사별 생산량 그리고 계약시점 등의 차이가 있다"며 "아스트라제네카는 1분기부터 국내 도입이 되고 얀센의 경우는 2분기, 화이자에 대해서는 3분기부터 도입이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와 1000만명분, 화이자와 1000만명분, 얀센과 600만명분의 백신 계약을 체결했다. 단 이 물량이 한꺼번에 들어오는 건 아니다.

 

 

 

 

양 국장은 "구체적인 도입 일정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접종계획 등도 고려해서 세부적으로 결정될 예정"이라며 "계약을 하면서 비밀유지 협약이 있어서 공급시기, 물량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상세하게 공개할 수는 없는 점을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국장은 "계약을 체결한 이후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도입 시기를 당기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가급적 이른 시간 내에, 빠른 시간 내에 도입을 해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로 저희들이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양 국장은 "초저온냉동유통(콜드체인)이 필요한 백신이 있어서 그 백신을 다루고 접종해야 하는 훈련된 인력도 필요하다"며 "접종기관의 문제, 접종인력의 교육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마 우리나라 국민의 60~70%가 접종을 받는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여지고 이를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집중해서 접종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11월부터 인플루엔자 유행시기인데 이전에 우선접종 권장대상자에 대해서는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imj@newsis.com, nowest@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