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A 창조론 과 오메가Ω 창조론/알파 창조론 연구

<인터뷰> ‘알파 창조론’과 ‘오메가 창조론’

heojohn 2020. 9. 6. 14:56

오늘날의 신학동향 - 창조신학

 

                                                      ‘알파 창조론오메가 창조론

                                                         기사입력 : 2020.08.27 08:03

 

지금까지 알파창조론을 연재했는데 알파창조론은 무엇인가?

 

= 알파창조론은 창세기 1장을 범위로 하고, 히브리어 원어를 텍스트로 삼았다. 창세기 1장 안에 알파창조론의 모든 것이 다 들어 있고, 나머지는 불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모세의 설명을 구별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저자인 모세는 그가 살았던 고대 히브리인들의 세계관으로 창조의 계시를 설명했다. 그래서 창세기를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고대 히브리인들의 우주관을 설명하는 것 밖에는 되지 않는다.

 

알파창조론은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

 

=고대 히브리인들의 우주관을 탈피하여 과학적 사실과 일치하는 기독교 창조론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연구와 연재를 시작하면서 하나님의 창조를 현대과학의 사실과 모순되지 않게 하는 해석의 틀을 찾는 것이 어려운 과제였다. 성경과 과학이 충돌할 때 많은 현대인들은 과학을 따르고 성경을 배제한다. 이런 면에서 현대 과학적 사실과 모순되지 않는 창조론을 제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동안의 창조론에 대한 문제는 무엇인가?

 

=1920년대에 안식교회에서 시작한 창조과학의 전통을 청산할 필요성이 있다. 첫째, 창조론의 범위를 벗어난 주장이 들어 있다. 단일격변설은 노아홍수가 현재 지구의 지질을 형성했다는 주장인데, 홍수 지질학은 현대 지질학과 전혀 맞지 않으므로 현대인들이 수용하지 않는다. 둘째로 지구나이를 6천년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현대 물리학과 전혀 맞지 않는 주장으로 고대 히브리인들의 우주관 수준이다.

 

인간창조의 목적을 새롭게 해석했는데 설명해 달라.

 

=창세기1:26, 28에 하나님은 인간에게 땅을 정복하고, 생물을 다스리라는 명령을 내렸고, 이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인간이 수행해야 하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이것이 창조목적이다. 지금의 코로나사태는 이러한 창조명령을 인간이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창조론의 경쟁이론인 과학적 무신론에 대해 설명해 달라.

 

=과학적 무신론은 진화론과 유물론의 결합이론이다. 이 이론을 과학적으로, 신학적으로 비판하고 반대하는 기독교적 운동의 필요하다. 생명의 기원과 종의 기원에서 창조론과 무신론은 대립한다. 생명의 기원에 있어서 생명이 물질에서 자연 발생하는 화학적 메커니즘이 있는지 질문해야 한다. 또 종의 기원에서 생물이 다른 종으로 진화하는 메커니즘은 무엇인지 물어야 한다.

 

이른바 오메가창조론을 구상하는데 이것이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알파와 오메가로 계시했다. 알파창조론이 있으면 논리적으로 오메가 창조론이 있어야 한다. 이는 새 하늘과 새 땅과 새 예루살렘의 창조계시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요한계시록에 나오는데, 신천지를 비롯한 여러 이단들이 자의적으로 해석해서 한국교회를 어지럽히고 있다. 여기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한국교회가 과학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 과학적 지식을 갖춘 인재들을 길러내야 한다는 점이다. 과학과 자연에서 관심을 돌리게 되면 결국 진화론과 유물론이 과학을 점령하게 되고, 기독교는 점점 축소될 수밖에 없다. 한국교회는 과학적 지식을 아는 일에 힘을 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