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산책/흑암전설

"흑암전설" 책 머리글

heojohn 2008. 6. 16. 03:43

 

<책머리에>

이 책의 이야기는 이제 사회일선에서 물러나는 나에에 접어든 중학교 동창생 3명이 과거와 현실을 돌아보면서 주고받는 이메일을 따라 전개되는 팩션이다. 1948년 출생 세대가 시대적 상황에서 겪어낸 언어로 이메일을 쓰느라 서술에 한계가 있었음을 고백한다. 그때문에 쉽게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노력했음에도 미흡하게 느껴진다. 이 책을 어렵게 읽어야 하는 독자들에게는 미안하게 생각한다.

1장 '형제실화' 에는 양고부와 그의 친구 이진승이 서로 살아오면서 겪었던 과거사를 고백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기독교 선교사가 되어 해외에 나가 있는 양고부는 친구 이진승에게 먼저 형제가 되자는 이메일을 보낸다. 그들이 주고받는 이메일은 우리나라 현대사의 격변기에서 보통 국민들이 살았던 생활상과 의식의 성장과정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해방 이후 등장한 좌파와 우파라는 생경한 이념적 용어들과 정치적 비평들이 거칠게 등장하고, 아전인수 식의 드잡이 싸움 끝에 한 편은 승리하고 한 편은 좌절하는 시대상황이 전개된다. 이를 읽어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다음 장으로 넘어가서 차례로나오는 네개의 신화를 먼저 읽어보라.

2장 '천상신화'에서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태초 이전에 유일한 존재로서 흑암에서 창조권능을 수련하면서, 창조신으로 성장하는 신화가 있다. 이 신화를 읽어보면 유일신이신 창조신 하나님이 하늘나라를 만들고 우주를 만드셨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하늘나라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고, 이 땅의 인간들에게 그 영향이 어떻게 미쳤는지도 알게된다. 인간세상의 원형이 이곳에서 시작되었음을 이해하게 된다.

3장 '창세기 연의' 에서는  성경에 나타나지 아니한 창세의 비밀이 신화로 서술된다. 이 땅에는 아담 이전에 이미 인류가 만들어져 있었다. 그럼에도 창조신 하나님이 새로 아담을  만들어서 에덴동산에다 데려다 두시고, 생명나무와 선악과 나무를 만들어 주신 뜻은 무엇인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왜 악의 왕 사탄이 이 땅에서 악을 행하는 것을 처음부터 막지 아니하셨는가? 이 신화를 읽어보면 선과 악의 존재이유와 기원을 알게된다.

4장 '흑암전설'에서는 어둠의 나라 악의 왕 사탄의 활약이 그려져 있다. 사탄은 이 땅의 인간들이 변질된 사랑을 통해서 과잉번성하면, 그의 백성들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간파하고 음모를 진행한다. 창조신이 아담에게 선악과를 먹으면 죽으리라고 하신 말씀에서 아담은 사탄의 공격을 막아낼 수 없다는 것이 이미 암시되어 있다. 이 신화를 읽어보면 인간의 생명과 선과 악의 본질에 대해서 알게 된다.

5장 '에덴고사'는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 에덴동산에서 추방되는 이야기다. 아담은 죽을 줄 알면서도 왜 선악과를 먹어야만 했을까? 거기에는 아담의 인간적인 욕망과 사탄의 계략과 창조신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이 복합되어 있다. 이 신화를 읽고 성경을 다시 읽어보라. 새롭게 이해될 것이다. 이 신화를 읽고 세상을 다시 바라보라. 새롭게 눈이 떠질 것이다.

그런 다음에 처음부터 다시 이책을 읽어보면 우리들의 과거와 현실이 모두 이�될 것이다. 이야기 중에 등장하는 역사적 인물들에 대해서는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